정보/생활

CJ 제일제당 생산직 근무했던 썰 #1[CJ 제일제당 생산직 정보, 제일제당 생산직 근무, 제일제당 생산직 급여]

떤띠떤띠 2021. 3. 31. 21:57

 

안녕하십니까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살아가는 떤띠입니다.

원래 떤띠는 개인적인 이야기같은건 블로그에 올리지 않는 편이지만 오늘은

과거 떤띠가 cj제일제당에 근무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썰과 함께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CJ 제일제당 명실상부 CJ그룹의 최중추이자 국내 식품업계 TOP1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대기업입니다.

IT에는 삼성전자가 있다면 식품에는 CJ제일제당이 있죠 그리고 떤띠가 다녔던 두번째 직장이기도 합니다.얼마 전 인터넷을 보다가 CJ가 요즘 대학생들이 가고 싶어하는 기업 1위라는 자료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자료를 딱 보자마자 옛날 생각이 나면서 좀.. 아시죠? 좋은 기억도 나고 안좋은 기억도 나고 그런거요아마 제일제당의 4년제 사무직인 G직군으로 본다면 CJ제일제당이 정말 나쁘지 않은 기업일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학생들이 가고싶어 하겠죠? 근데 떤띠의 기억속 제일제당의 현장직군인 T직군은.. 음.. 복잡하네요

 

그래서 옛날 기억이나 한번 떠올려 볼 겸 썰이나 풀게 되었습니다!썰을 시작하기 전!cj제일제당은 전국에 많은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떤띠의 기억이 모든 공장에서 다 똑같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그리고 최근의 분위기와는 많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그냥 재미로만 봐주세요!

 

 

1. 지원

CJ 제일제당 생산직, 그러니까 T직군은 공개채용으로 모집합니다. T직군 이외에도 계약직인 Pa도 똑같은것 같더라구요 CJ채용 홈페이지에 주기적으로 공채가 올라와요.떤띠도 그 공채를 보고 지원을 했었습니다. 지원서는 뭐.. 간단하죠 자기소개서, 경력사항, 자격증, 개인정보, 희망근무지, 고등학교 생기부 같은것들 작성해서 지원했습니다. 자소서내용이 기억이 잘 안나는데 자신의 포부? 랑 살면서 힘들었던 일 극복했던 경험, 성격의 장단점 이었던것 같네요 특별히 자소서가 어려웠다 이런건 없었습니다. 그냥 무난하게 써서 냈었어요..

 

2.서류합격.. 면접

서류합격 발표까지 2~3주정도 소요되지 않았나 싶습니다.어느날 딱 문자가 와서 보니 지원결과를 확인해 보라고 오더라구요 그래서 확인해보니? 서류합격!취준생분들은 서류합격만 되도 얼마나 기쁜지 잘 아실겁니다 이제 시작인데도 벌써부터 가슴이 두근두근하잖아요?

 

합격발표가 나고 1주일 정도 있다가 자신이 지원하고 합격한 각 영업장, 공장으로 면접을 보러 오라고 합니다. 서울에 큰 CJ건물에서 전국 지원자들이 전부 모여 면접을 본적도 있다고 하던데..? 떤띠는 지원했던 공장으로 갔습니다.면접은 뭐.. 공장의 생산파트장분들이랑 인사파트장님, 그리고 면접자 이렇게 개인면접으로 진행됬던걸로 기억합니다.대부분 자소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 가치관을 많이들 물어보시고.. 뭐 교대근무 할 수 있냐, 여행을 가야하면 어디로 가고 싶냐, 야간일 하면 힘들진 않겠냐, 일이 너무 바빠서 여자친구 만날 시간도 없으면 어떻게 할거냐 등등 너무 어려운 질문은 없었던것 같습니다 분위기도 딱딱하지 않고 굳어있으면 면접관 분들이 긴장하지 말라고 재밌는 말씀도 해주십니다.

 

 

3.에세이와 인적성 검사

그렇게 면접까지 보고 나면 또 1주일~2주일쯤 있다가 문자가 날라옵니다. 띠링 지원결과를 확인하세요결과는 면접 합격! 그때는 정말 감격에 겨웠죠.. 그래도 cj가 대기업인데 당당히 면접까지 합격했으니까요면접을 합격해도 아직 2개의 과정이 남아있었습니다.. 에세이랑 인적성검사인데요이 에세이란게 특이하더라구요 cj가 생산하는 물건을 사용해보고 좋은점 나쁜점 개선점등을 자유롭게 적어서 제출하는 형식이었습니다. 그러니까 당신들의 아이디어를 한번 보고싶습니다. 이런건데요 크게 어렵진 않았어요 경쟁사 제품이랑 비교해보고 아 이부분은 좋다 이부분은 별로다 그런거야 얼마든지 쓸 수 있으니까 무난하게 썼습니다.그리고 인적성검사.. 적성검사는 그냥 무난하게 풀면 되는데 인성검사에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떨어진다고 하더군요저는 당시에는 그냥 제 성격대로 끌리는대로 술술 썼지만 나중에 입사하고 인사파트장이랑 이야기하면서 들어보니까 다 합격하고 인성검사 커트라인을 못넘겨 떨어진 분들이 많았답니다. 아무리T.O가 모자라도 인성검사 커트라인을 못넘긴 사람들은 채용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4.최종합격.. 그리고 입사까지

그렇게 인적성검사까지 마치면 또 며칠 뒤에 또 문자가 옵니다 대망의 최종합격문자!최종합격자로 선정되셨습니다. 하는 글자를 보자마자 너무 기뻤습니다. 대기업 입사한다! 하는 기쁨에 젖어있었죠 

 

합격 후 2주쯤 뒤에 전국의 합격자들 다 모아놓고 공동교육을 합니다. 이때부터 이미 cj인이에요 교육만 듣고 동기들끼리 막 뜨개질, 도미노 만들고 으쌰으쌰 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 하는데 재밌습니다. cj의 위대함을 세뇌시키는 교육도 많지만.. 그래도 재밌어요 그리고 이렇게 놀고 교육만 하는데도 돈은 줍니다! 공동교육이 끝나면 이제 진짜로 각 공장으로 헤어져 본격적으로 입사를 하게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번엔 본격적인 일에 대한 썰 한번 풀어보겠습니다.오늘도 제 글 봐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 더욱 좋은 글로 찾아오겠습니다.